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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사단법인 장애와사회, 2025년 활동지원서비스 하반기 모니터링 결과 발표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5-11-21 09:59:49

[보 도 자 료]

  

사단법인 장애와사회, 2025년 활동지원서비스 하반기 모니터링 결과 발표

상반기 대비 만족도 상승장애인당사자 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강화

 

1. 장애와사회(회장 이상희, 이하 장애와사회)202595일부터 114일까지 활동지원서비스를 이용하는 장애인 당사자 1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5년 하반기 정기 모니터링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서비스 질 향상과 장애인당사자의 만족도 및 이용 현황을 점검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응답자 95(응답률 82.6%)이 참여했다.

 

 2. 올해 상반기 모니터링 평균 만족도가 93%였던 것에 비해, 하반기에는 96%로 상승하며 전반적인 서비스 만족도가 향상됐다. 특히 활동지원사의 근무태도, 기관 담당자의 친절도, 사전 합의된 일정 이행률 등에서 모두 긍정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3. 주요 결과를 살펴보면, 활동지원서비스 이용 만족도 문항에 매우 그렇다(72.2%)’, ‘그렇다(24.4%)’로 응답해 전체 응답자의 96.6%가 긍정적인 평가를 보였다. 활동지원사의 근무태도 문항에서도 매우 그렇다(75.6%)’, ‘그렇다(21.1%)’96.7%가 만족을 나타냈다. 제공기관(장애와사회)에 대한 만족도는 매우만족(64.4%)’, ‘만족(31.1%)’95.5%, 담당자 만족도는 매우만족(64.4%)’, ‘만족(27.8%)’92.2%의 긍정적 평가를 보여, 이용자들이 서비스와 지원 체계 전반에 대해 안정적 만족을 나타냈음을 확인할 수 있다.

 

4. 이번 하반기에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쉬운문서 설문을 새롭게 도입하여 참여 접근성을 높였다. 그 결과, 참여자들은 이해하기 쉽다”, “그림이 있어 선택하기 편했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이를 통해 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의견 수렴과 서비스 개선 노력이 한층 강화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5. 이용자들은 활동지원시간 확대, 지원사 매칭 및 대체 인력 확보, 프로그램 다양화, 외부 활동 확대, 정보 제공 강화 등 다양한 개선 사항을 제시하였다. 기관은 수렴된 의견을 향후 사업 운영에 적극 반영해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6. 장애와사회 이상희 회장은 하반기 참여자 의견을 바탕으로 활동지원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이용자가 중심이 되는 지원환경을 더욱 확립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8. 장애와사회는 활동지원서비스 및 근로지원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활동지원사 및 근로지원인으로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을 상시 모집 중이며, 관련 문의는 전화(02-2697-0420)를 통해 가능하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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